제주도 여행

한림항 비양도 배시간표 / 비양도 여행정보

by 휴식같은 친구 2020. 5. 17.

한림항 비양도 배시간표 / 비양도 여행정보

이번 제주여행에서 제주 서쪽에 있는 비양도와 가파도 여행을 하고 싶어서 이틀 동안 제주 서쪽을 여행하기로 했는데요.

숙소도 비양도로 가는 배를 타는 한림항 근처의 가성비 좋은 바다그리기 펜션을 잡았습니다.

제주 한림읍 가성비펜션, 바다그리기펜션

9시에 비양도로 떠나는 배를 타기 위해 일찍 일어나 숙소에서 아침을 먹고 도착한 시간이 8시 반.

그런데 40명 정원의 배는 오후 2시가 되어야 탈 수 있어서 결국 비양도 여행은 포기해야 했네요.

대신 한림항에서 비양도로 향하는 배시간표 정보를 스케치했습니다.

비양도행 배를 탈 수 있는 매표소가 있는 한림항 모습

우리와 같이 이제 도착해서 비양도 표를 구하지 못해 발걸음을 돌리는 관광객들 모습입니다.

한림항은 제주도 연안항 6곳 중 한 곳이며, 서부지역에서는 가장 큰 항입니다.

비양도행 배가 운항 중이고, 수산센터, 모래, 시멘트, 감귤 등 연안화물을 처리하는 항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한림항에서 비양도까지는 3.1km

한림항 앞과 옆에는 무료주차장으로 운영 중입니다.

비양도 승객들은 이곳에 주차하고 배를 타고 들어가면 된답니다.

현재 운행하고 있는 비양호의 비양도 배 시간표

한림항 비양도행 배시간표

1회차는 09:00, 2회차 12:00, 3회차 14:00, 4회차 16:00 등 4편만 운항 중입니다.

소요시간은 10여 분이네요.

비양도 → 한림항 배시간표

1회차는 09:20, 2회차 12:20, 3회차 14:20, 4회차 16:20 등입니다.

비양도행 배 승선요금성인 9,000원, 만 2~11세 소인은 5,000원, 제주도민 8,000원, 유공자 및 장애인은 4,500원이고요.

비양도 주민과 공무로 인한 승선은 무료입니다.

정원이 49명뿐이라 너무 적어서 일찍 마감이 되어 버린 상황입니다.

비양도 천년호 도항선 승선장 모습

비양도에는 비양도호와 천년호 두 여객선이 운항 중입니다.

다른 여객선도 한림항과 비양도 간 운행은 하고 있는데요.

현재 코로나로 인해 승객이 줄어들면서 운행하지 않고 있더군요.

비양도호(정원의 비양도행 시간은 09:20, 11:20, 13:20, 15:20이며, 돌아오는 시간은 09:35, 11:35, 13:35, 15:35 등입니다.

비양도호라도 운항을 했더라면 다녀올 수 있었는데 아쉽네요.

여름 성수기엔 협재해수욕장에서도 비양도를 오가는 여객선이 다닌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비양도여행 소요시간은 2~3시간 정도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9시 배를 타고 가서 11시 이후 배를 타고 한림항으로 나오면 되는 듯하네요.

전날 협재해수욕장에서 찍은 비양도 모습

[제주도 해수욕장] 협재해수욕장(협재해변)

고려시대인 1002년(목종 5) 6월 제주 해역 한가운데에서 산이 솟아 나왔는데, 산꼭대기에서 4개의 구멍이 뚫리고 닷새 동안 붉은 물이 흘러나온 뒤 그 물이 엉키어 기와가 되었다는 신증동국여지승람의 기록으로 보아 이 시기에 비양봉에서 어떤 화산활동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2002년 비양도 탄생 천년을 맞이하여 축제가 열리기도 하였다고 하네요.

[제주 비양도 여행] 비양도 둘레길, 비양도 식당 및 카페

[비양도 여행] 비양도 등대 및 비양봉 풍경

비양도는 제주시 한림읍 협재리에 딸린 섬이자 오름입니다.

면적 0.5㎢, 인구 171명(2000), 동서길이 1.02㎞, 남북길이 1.13㎞이

비양도는 죽도(죽순이 많이 나서)라고도 부르는데 섬이자 기생화산으로 높이는 해발 114.7m이고, 비고는 104m입니다.

비양도 가볼만한 곳으로는 비양봉 등산로를 따라비양분교, 비양봉과 2개의 분화구, 비양등대, 코끼리바위, 돌공원, 수석거리, 펄랑못, 비양나무자생지 등을 둘러보면 됩니다.

3.5km의 해안산책로로 돌아봐도 좋다고 합니다.

3~4년 전에도 비양도에 가기 위해 일부러 한림항에 들렀다가 배편이 없어 돌아섰는데 어김없이 이번에도 돌아서는 아쉬움을 삼켜야 했네요.

비양도 예약은 20인 이상 단체만 예약이 가능하고 개인은 일찍 와서 매표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다음엔 더 일찍 나와서 표를 구해야 할 듯합니다. ㅠㅠ

한림항 주변 가볼만한 곳을 찾다가 비양도 대신 가기로 한 곳은 이시돌 목장입니다.